
1. 검색엔진 최적화 SEO란?
SEOsms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한국어로 해석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을 품고 있습니다. 이는 웹페이지나 웹사이트를 알맞는 키워드로 노출시켜 사용자들이 원하는 사이트를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1-1. SEO가 중요한 이유
웹사이트 사용자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면 우리는 궁금한게 생가면 구글창 혹은 네이버를 열고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을 진행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페이지를 먼저 열람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상위 노출도를 높이는 요소가 바로 SEO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면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웹페이지를 구성하여 더욱 대중적으로 노출시키는 과정 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2.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작업
SEO는 여러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적화를 통해 노출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리스트업 해보면
2-1. 메타태그(Meta Tag)

<title>태그
메타태그는 웹페이지를 검색 엔진에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제목으로 간단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는 단순하게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는것이 아니라, 브라우저 탭 상에서도 노출되는 요소이므로 중요도가 SEO에서는 중요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메타태그가 적용된 브라우저 요소의 모습은 개발자 도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고,<title>요소로 정의됩니다.<description>태그
메타태그 요소중에서는 title 태그 만큼 중요한 요소가 또 하나 존재합니다. 바로 지금 설명드리는<description>태그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라고도 부르는데, 해당 웹페이지의 설명을 요약한 한 두 줄의 문장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는 메타 디스크립션을 보고 해당 웹페이지에 자신이 찾고있던 정보가 담겨져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읽는 입장을 고려하여 최대한 잘 읽히는 문장으로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robots>태그
메타태그 중 robot태그는 웹페이지별로 정의된 키워드에 로봇의 접근 여부를 설정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태그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검색엔진에는 웹페이지를 크롤링하는 검색 로봇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크롤링이란, 검색 로봇들이 웹페이지들을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괴는 콘텐츠들은 크롤링 과정과 색인(indexing, 크롤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robot Tag의 속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이 검색 로봇이 웹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할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canonical>태그
canonical 태그는 여러 URL을 가진 웹페이지가 있을 때, 해당 페이지의 대표 URL을 설정할 수 있는 태그 입니다. 웹페이지의 대표되는 URL을 지정함으로써 검색 로봇이 웹페이지를 크롤링 할 때 여러 종류의 URL로 인한 패널틱가 적용되게 하지 않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 페이지 별 다른 정보를 담고있는 경우에는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하면 안됩니다.
2-2. 오픈그래프(Open Graph)태그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오픈그래프(OG)태그 입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Link를 공유하거나 공유 받아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해가 빠를것이라 생각됩니다. 오픈그래프 태그는 웹페이지의 링크가 카카오톡이나 기타 SNS에서 공유될 때 어떻게 노출될지를 정의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 가능합니다. 단순히 SNS에 효과적으로 공유될 수 있게 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 과정에서 해당 웹페이지가 SNS에서 얼마나 공유되고 있는지(혹은 얼마만큼의 트래픽이 일어나고 있는지)판단하는 기준이 되어 SEO를 위한 품질 평가에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2-1. HTML상의 Open Graph 태그
- og:title : 웹페이지 제목
- og:description : 웹페이지 상세 설명
- og:image : 웹페이지 카드에 나타나는 썸네일
- og:type : 웹페이지의 유형
- og:url : 웹페이지 주소
마무리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대게 마케팅의 영역으로 여겨질 때가 많습니다. 그만큼 SEO는 디지털 상에서 마케팅의 매표 기법의 하나로 유명합니다.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SEO는 유저 입장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단계에서 중요 역할을 맡아서 하고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의 화면을 구성할 때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유저 관점에서 직관적인 UI Writing을 작성하려 노력하는 겅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SEO 역시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적은 비용으로 큰 트래픽을 얻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윂페이지를 초기 구현하는 단계에서 서비스 기획자나 UX 디자이너 모두가 SEO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